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똑똑똑 누구십니까]국제교류처 이영찬 처장

기사승인 2020.05.14  16:46:51

공유
default_news_ad1

- 우물 안 코끼리에서 벗어나 소통하는 인재되길

Q. 국제교류처는 어떤 부서인가요?

A. 국제교류처는 두 가지 핵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조직입니다. 우선 국제교류처에서는 해외자매대학으로부터 우리학교로 오는 교환학생들을 관리하는 일을 포함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사업 등을 담당하는 ‘인바운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웃바운드 사업’은 우리학교 한국인 재학생들을 해외로 파견하는 업무와 해외인턴사업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담당 사업들을 원활히 처리하기 위해 국제교류처는 총 세 개의 부문으로 나뉘어져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우선 언어권별로 영미권, 중화권, 일어권, 기타언어권으로 분류되는 국제교류팀에서는 교환학생 업무와 자매대학 발굴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국제학생지원센터에서는 우리 학교에서 학업을 이수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원스톱 행정지원 서비스를 지원하며 마지막으로 한국어 교육센터를 전신으로 하는 국제학생교육센터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과 유하생 전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우리학교의 국제화지수 현황은?

A. 우선 대학의 국제화지수는 인바운드/아웃바운드 교환학생 수, 학위과정, 외국인 유학생 수, 외국인교수, 외국어(영어)강좌 비율 등의 지표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학교가 비교적 높은 평가를 받는 외국인 교수와 외국어 강좌 비율의 지표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우리학교는 학생들을 우한 교환학생 사업이나 국제화 프로그램등의 끊임없는 개발로 국제화 지수를 높게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국 국제교류처는 ‘학생들을 위한 국제화 서비스 기관’으로서 우리학교의 국제화지수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국제화 시대에서 대학생들이 가져야 할 태도는?

A. 흔히 ‘인재’리고 하면 T자형 인재와 사다리형 인재, 방사형 인재로 나뉩니다. T자형 인재는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폭넓게 겸비한 인재입니다. 반면 사다리형 인재는 개인이 중심이 되는 T자형 인재에서 진일보된 형태로 타인과 자신이 연결된 형태의 인재입니다. 마지막으로 방사형 인재는 현대사회에서 추구하는 인재로 타인과의 연결을 이해하고 그 연결 속에서 지식의 주고받음이 있는 형태입니다.

  다시 말해, 방사형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한국 내에서의 연결이 아니라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더 넓은 세계와의 연결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은 좋은 인성을 바탕으로 폭넓은 지식과 전문 능력은 물론이고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능력과 공감능력을 겸비해야 할 것입니다.

 

Q. 세계를 무대로 미래를 그려나갈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한마디

A. 우물 안 코끼리가 되지 말라고 당부하고 싶습니다. 코끼리의 몸은 거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물 안에서 몸을 돌려 다른 곳을 볼 수 없음은 물론이고 우물 안에서 밖의 세상으로 나라갈 수 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물 안 코끼리가 되지 말고 더 넓은 세상을 무대로 생각하고 활동하길 바랍니다.

 

김나영 기자 kny0713

<저작권자 ©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