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교수의 서재 - 행정경찰공공학부 박병식 교수

기사승인 2020.07.27  15:40:44

공유
default_news_ad1

- 융합의 시대에 다양한 독서가 필요

Q. 인생에서 가장 감명 받은 책 소개와 그 이유는?

  헤르만 헤서의 지와 사랑(나르치스와 골트문트[Narziß und Goldmund])입니다. 책의 제목이 제시하는 것처럼 주인공 골트문트는 방랑자이자 자유로운 예술가로서 예술을 통해 완전한 삶의 목표에 다다르고자 하였지만, 친구인 나르치스는 정신적 종교적인 방식과 인내를 통해 완전한 삶에 도달하는 길을 추구하였습니다. 어린 시절 수도원에서 만나 우정을 나누다가 골트문트는 자신의 자유분방한 기질과 예술가적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수도원을 떠납니다.

  수도원을 떠난 골트문트는 여성 편력과 방랑하게 생활하게 됩니다. 또한 페스트로 고통 받는 인간들의 비참함 등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고, 유태인 학살을 목격하게 됩니다. 두 번의 살인의 경험을 겪고, 조각가의 제자로서 사도요한상을 조각하는 예술가의 생활을 체험합니다. 그러다 총독의 애첩과 간통을 하다 도둑으로 몰려 죽음의 공포에 직면하는 경험까지 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도원장이 된 나르치스가 감옥에 있는 골트문트를 구하여 수도원으로 데리고 오며, 그 곳에서 마리아상을 조각하다가 미완성 채로 골트문트의 앞에서 죽음을 맞이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삶과 죽음, 정신과 본능, 지성과 감성 등에 대한 헤르만 헤서의 이원론적 사상을 두 인물을 통해 극명하게 보여 주며, 인간의 자기실현을 위해 구도의 과정은 궁극적으로 유사함을 제시하여 주고 있습니다.

Q. 추천하고 싶은 독서법이 있다면?

  우선 독서습관이 없는 학생들은 우선 소설계 등의 흥미로운 책을 읽도록 하며 쉬운 책도 우선 목차를 꼼꼼히 읽고 나서 책을 읽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속 이해가 안 되거나 흥미가 없는 부분들이 있는 경우에 뛰어넘어 나머지 부분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책 전체를 읽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한편 독서습관이 있는 학생들은 우선 책의 목차를 정확히 파악하고 나서 독서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읽고 있는 부분이 전체 중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 지를 파악하며 책을 읽을 때 연필로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표시해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읽은 후에 중요내용을 정리해 두면 생활 속에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교수님께서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공자께서 ‘배우고 또한 익히니, 어찌 기쁘지 아니한가?’라고 했지만, 오늘날 지식기반사회에서 독서는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부와 권력을 제공해 주니 어찌 안 읽을 수 있겠는가?로 바꿔야 할 것입니다.

  폭넓은 독서를 하게 되면 심성이 풍요해 지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삶을 살게 될 것이며, 특정분야의 지식을 심층적으로 탐구한다면 자신의 부를 창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대학 시절에 책을 읽는 습관을 갖게 되면 지식기반사회에 중요한 부와 권력을 쌓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인생의 왕도는 책속에 있다고 하니 우리학교 학생들이 책 읽는 습관을 갖추어 한국사회 또는 더 나아가 세계 속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인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대를 믿는다!

 

김승준 기자 tmdwns0818@dongguk.ac.k

<저작권자 ©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