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글로벌 시대의 글로벌 인재 양성, K-move스쿨 사업

기사승인 2020.08.11  15:56:54

공유
default_news_ad1

- 직무교육과 어학교육을 동시에! 장학혜택과 학점인정까지!

  
▲ K-move 미국취업스쿨 단체사진

K-move 취업스쿨

  최근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79.1%가 해외취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30세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설문에서는 특히 미국으로의 해외취업(26.5%)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70.3%의 응답자가 ‘어학실력’ 때문에 해외취업을 어렵게 느낀다고 답했으며 정보부족(36.3%)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았다.

  청년들이 해외취업으로 눈을 돌리게 되는 이유는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는 ‘취업난’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전 세계가 ‘제로성장’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해외취업 또한 제대로 된 준비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성공하기란 쉽지 않다. 해외취업을 준비한다는 명목으로 시간을 보내다 취업에 실패하게 되면 돌이킬 수 없이 흘러버린 시간을 아까워하며 국내에서 취업을 다시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해외취업만을 준비하기도 부담스러운 현실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청년세대들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정부차원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K-move’사업이다. 우리학교 글로벌융합연구소(소장=이영찬) 또한 ‘K-move’ 사업 중 ‘K-move스쿨 미국취업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 과정’에서 선발돼 1기 학생들을 교육 중에 있다.

 

K-move스쿨 사업이란

  ‘K-move스쿨 사업’이란 만 34세 미하인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기업에서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인재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인처 수요와 구직자 역량에 맞는 다양한 연수과정 운영으로 맞춤형 글로벌 인제를 양성 ▲일자리확보형 · 자격취득 · 훈련과정 이수형 · 도제제도 연계형 · 구직자 중심 연수과정을 통해 최대 1년간 교육 후 취업과 연계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 산업인력공단은 2016년 까지 ‘K-move 스쿨’을 통해 3000여명의 연수생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K-move 스쿨 사업’은 ▲연수기관 모집 ▲심사 및 선정 ▲연수생 모집 ▲연수 ▲취업지원 ▲사후관리의 총 6단계로 진행된다. 특히 해외취업 · 창업 · 인턴 · 봉사 등의 해외진출 관련 정보를 통합하고자 만들어진 해외통합정보망인 월드잡 플러스(www.worldjob.or.kr) 홈페이지를 통해 양질의 취업정보만을 프로그램 참가자들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취업준비생들이 개인적으로 해외취업을 준비할 때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우리학교 K-move스쿨 사업

  우리학교의 경우 글로벌융합연구소(소장=이영찬)에서 ‘K-move스쿨 사업’을 총괄 및 진행하고 있다.

  ‘K-move 스쿨 미국취업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 과정’으로 진행되는 우리학교 사업은 학생들의 미국 취업을 적극 지원하고 맞춤형 직무교육과 영어 집중교육을 통한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 양성 및 취업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가 되기 위한 직무와 어학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어학 378시간 ▲직무 372시간 ▲취업교육 20시간으로 구성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우리학교는 ▲국제교류처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산학협력단 ▲UC DONGGUK ▲해외 한인 경제인단체 ▲해외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해외취업지원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우수 취업처를 자체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뉴욕 한인 경제인 협회, 세계한인무역협회 LA지회 등과 MOU체결을 통해 미국 구인처를 계속해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교내장학금 160만원을 포함해 각종 장학혜택으로 경제적 부담 없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학점인정까지 받을 수 있어 학업과 취업준비를 함께 병행하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1기 연수생 5명 미국취업 확정

  지난 5월 총 40명의 지원자 중 선발된 15명의 1기 연수생들을 대상으로 7월 1일부터 오는 12월 30일까지 총 770시간의 교육과정이 진행 중이며 5명의 참가자가 이미 미국 취업을 확정 받은 상태이다.

  많은 청년들이 해외취업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취업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인터넷에서 클릭 몇 번으로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정보의 신뢰성이나 일자리의 수준까지 보장받기란 쉽지 않다. 오는 11월 2기 교육생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하니 해외취업을 막연히 동경하기만 했던 학생들의 꿈이 펼쳐지길 기대해 본다.

 

이진성(외식경영학 4) 학생 인터뷰

Q. 해외취업 고려 이유

A. 한 수업에서 해외취업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는데, 그 안에서 해외취업을 하여 생활하는 한국인들은 화려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일한만큼의 급여와, 여가생활을 보장받고 있었고,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는 모습을 보고, 저도 저의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에 해외취업을 생각하게 됐습니다.

 

Q. 프로그램 장점

A. K-MOVE 스쿨은 취업을 앞둔 청년들에게 새로운 문을 열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해외취업 연수생을 대상으로 외국어 교육과 직무교육 등 맞춤교육을 통해 현지에서의 일상생활적인 부분과 기업에서 필요한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의 많은 지원과 정보를 통해 어렵다고 생각하였던 해외취업에 좀 더 수월하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Q. 취업확정기업 소개

A. 제가 취업확정 된 기업은 미국 뉴저지에 있는 Delice Global이라는 회사입니다. 한국에서는 델리만쥬로 많이 알려져 있고, 미국 현지에서는 KIM’S MAGIC POP, DELI POP등 곡물가공제품을 대형마트와 협력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취업확정 절차

A. 취업을 하기 전 한국 에이전시와 간단한 영어인터뷰를 통해 영어수준을 평가하고, 미국 현지 에이전시와 화상인터뷰가 진행됐습니다. 에이전시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와 같은 기본적인 질문만 하였지만, 고용주 면접은 기본적인 자기소개를 비롯해, 회사에 대한 질문과, 이력서에 기재 된 내용을 기반으로 저의 경험들에 대한 질문들을 하였습니다.

 

Q. 해외취업을 고려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A. 올해 초만 하더라도 저는 해외취업을 막연히 꿈꾸던 학생이었습니다. 혹시 저처럼 해외취업을 하고 싶지만, 망설이고 있었다면 곧 모집을 시작하는 K-MOVE 스쿨을 통해 많은 정보와 교육을 받고 성공적인 해외취업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나영 기자 kny0713@dongguk.ac.kr

<저작권자 © 동대신문 경주캠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